CML (Certified Master Logistician, 국제공인 기업물류 전문가)은 공급망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물류관련활동 - 조달 및 유통, 창고, 자재취급, 포장, 수ㆍ배송관리, SCM, 고객서비스,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한 4년(학사학위자의 경우)이상의 물류담당자를 대상으로 Concepts of System and Logistics, Physical Supply and Logistics, Case Study 등 3과목을 9시간에 거쳐 응시하여 합격한 물류인에게 주어지는 물류관련 국제자격증으로, 2008년부터 세계물류협회 (SOLE - The Society of Logistics)에 의해 인증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의 공급망내에서, 물류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워 졌으며 보다 더 많은 기능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활동에서 물류는 중요한 비용요소이며 동시에 시장에서의 핵심경쟁력되고 있습니다. 물류시스템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지 않은 기업은 더 이상 이익도, 고객에 대한 경쟁력도 창출할 수 없게 되었으며, 물류담당자들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에서 물류담당자은 조달에서부터 최종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인도할 때까지 모든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고, 진행된 결과에 대해 목표성과를 기준으로 지속적인 개선해야 합니다. 아울러, 공급자와 고객을 효과적으로 통합해야 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 및 기법들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물류담당자에 대해 기존의 교육 및 업무향상 시스템을 보다 더 강화해야 하며, 보다 많은 역할 및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CML은 이와 같이 보다 중요해진 기업의 물류담당자의 지식체계 마련을 위해 설계된 물류분야 국제자격증으로, 2005년 세계물류협회내 자격심사위원회 (Qaulification Review Board : QRB)에서 제안되어, 2007년 Pilot Test를 거쳐 2008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세계물류협회의 두번째 물류관련 국제자격증입니다. CML은 CPL과 동일하게 년 연2회 (5월과 11월 첫째주 토/일요일)에 시험이 실시됩니다. 한국에서는 2008년 11월 시험에 최초의 CML 응시가 이루어 졌으며, 2009년 하반기 시험에서 첫 번째 CML이 배출되었습니다.

 

기업의 물류경쟁력은 그 기업의 물류시스템을 담당하는 인적자원의 지식수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CML (Certified Master Logistician, 국제공인 기업물류전문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식체계들이 기업 물류담당자의 업무향상에 기여하고 기업이 물류경쟁력을 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CML 응시자격]
CML 응시를 위해서 응시자는 SOLE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물류분야 교육 및 활동경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증빙하는 서류를 응시원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 SOLE에서 요구하는 CML 응시자의 교육 및 업무경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경력

실무경력(시간)

담당 물류업무

업무담당 경력

학사학위자

4년이상

2분야 이상

각 업무당 2년 이상

석사학위자

3년이상

2분야 이상

각 업무당 2년 이상

박사학위자

2년이상

1분야 이상

각 업무당 3년 이상

 

 

[CML 응시과목 안내]
CML 응시과목은 다음과 같이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1과 Part 2는 객관식 100문항이 출제되며, Part 3는 Case Study로 장문의 지문에 대해 객관식 14문제가 출제됩니다. 시간은 과목당 3시간씩 주어지며, 2일간 응시가 이루어집니다.

과목

문항수

출제방식

시간

Study Guide

Part 1. Concepts in Systems & Logistics.

100문항

객관식
(공학계산기 필요)

과목당
3시간씩

Click here

Part 2. Physical Supply and Distribution.

Part 3. Case Study.

14문항

※ 합격점수 : 60 점. (Part 3는 문항당 난의도에 의해 점수 배점)

 

 

 

Untitled Document